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인테리어유리시장 침체 지속

사이버건축박람회 0 100

인테리어유리 업계, 다양성을 바탕으로 경쟁력 확보

 

 

 

 

접합유리 접목 확대 및 디자인의 차별화


1715664608-49.jpg
 
건축용 인테리어유리시장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원부자재가격 상승등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테리어 유리시장은 표면적으로는 해마다 성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를 들여다보면 극심한 저단가 경쟁과 가공원가 상승에 따른 체산성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업체들은 위기를 맞고 있다. 인테리어유리의 수요하락은 전체적으로 인테리어시장이 위축된 경향도 있지만 전체 인테리어에서 유리의 적용비중이 줄어드는 것에서 큰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인테리어유리는 인테리어 공간에 적용되는 소재로 창과 도어등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는 품목이 아닌 공간을 구성하는 소재의 선택적 적용으로 이루어진다. 창에서 단열을 위한 복층유리와 안전을 위한 안전유리가 기본으로 들어가야 한다면, 인테리어유리는 기본 사양 보다는 선택적인 대체재가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물량면에서 예측이 힘들고 비용적인 부분에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인테리어유리는 공간의 포인트를 주고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가 접목되었을 때, 효과가 높게 나타나지만 반대로 획일화 된 적용 구도에서는 저단가 시장으로 흐를 수 있어 어려움은 가중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실내외 공간에 적용되는 유리를 인테리어유리라고 보면, 대다수가 일반 투명유리를 중심으로 단순하게 적용되며 저단가 경쟁에 내몰려있다.

기본적인 인테리어유리 시장의 성장세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업공간, 백화점, 호텔, 매장, 오피스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의 공간감을 넓히고 보여주기 위한 디스플레이 용도에서부터 사생활보호를 위한 시야차단, 공간과 공간을 나누면서 디자인을 살리는 방향까지 용도를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를 겪고 있는 인테리어유리 시장의 변화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차별화 된 제품 공급이 중요해지고 있다.

인테리어시장에서 유리만의 장점을 살린 다양성 추구  

인테리어유리의 장점은 유리의 투명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이 접목되어 공간 디자인을 살리는 다양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소비자들이 보다 다양한 제품을 요구하고 시장이 확대되어야 하는 부분이 선순환의 구조라면 수요가 점차 줄면서 품목이 획일화 되어가면 물량 하락과 가격적 선택만이 남는 악순환의 구조가 되는 것이다. 건축시장에서의 인테리어 트랜드는 해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인테리어유리는 트랜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보다 다양한 제품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선보여야하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다면 유리가 아닌 대체제품으로 공간이 구성되는 상황이 이어질 수 밖에 없다.
1715664635-37.jpg
 


인테리어유리 업계가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다. 유리는 기본적으로 무게가 많이 나가고 깨지기 쉬워 다루기 어려운 제품이다. 디자인을 스케치 하듯이 머릿속에 있는 제품이 끊임 없이 나올 수 없는 부분이다. 특히 인테리어유리는 많은 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수급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다양성을 위해 재고물량을 확대하면 그 만큼의 리스크를 안고 가야한다.

유리의 특성상 깨지면 다친다는 인식이 아직도 많이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스스로 선택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며, 공급자 입장에서 판매가 안되는 제품을 다품종으로 가져가기도 어려움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인테리어유리 업계에서 보다 다양한 제품의 개발인 선결되어야 하며,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인테리어 공간 설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유리 전문가가 개입하여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부분은 반드시 필요하다.

반드시 적용되어야 하는 제품은 수요에 대한 예측이 어느정도는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대응도 가능하지만 인테리어유리는 예측을 통한 대응은 일부 꾸준하게 소비자들이 찾는 제품 위주로 가기 때문에 품목을 확대하는 방향보다는 나가는 제품 위주의 소극적인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저단가 경쟁을 부추기는 요인이며, 적용 물량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1715664657-9.jpg
 
인테리어유리도 시장의 변화에 맞춰 다양성을 바탕으로 빠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유리의 안전을 높인 강화 및 접합유리 시장의 확대는 보다 다양한 제품의 공급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더 이상 유리가 깨지면 위험하다는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안전성을 확립해나가는 방향이다. 더 나아가 스마트유리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다양한 기능을 접목하여 유리의 투명성은 살리고 사생활을 보호해줄 수 있는 투과도가변유리, 단계별로 투명성을 조절해주는 유리등 기능성을 한층 살린 제품들의 수요는 늘어나고 있다.

디자인의 변화도 다양한 색상과 접목된 패턴, 무늬등의 유리에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인테리어유리시장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급자 입장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시장을 봐야하며, 다품종의 맞춤형 공급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건축에서의 마감재인 인테리어유리시장은 그 만큼 납기가 짧고 까다로운 요구가 뒤따른다. 인테리어 공사 자체도 대규모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부분적으로 소규모로 진행되기 때문에 적은 양도 빠르게 대응해주는 것이 관건이 되고 있다.

다양한 유리소재의 개발 및 차별화 된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대응하고 수급이 불안정한 부분은 유리로써 대체할 수 있는 대체 상품의 개발도 중요한 부분이다. 원하는 제품만을 공급하는 것이 아닌 상황에 맞춰 제품을 제안할 수 있고 협업하여 좋은 제품을 공급하고 책임질 수 있는 시스템도 반드시 필요하다.

인테리어유리 안전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의 차별화 부각

1715664674-55.jpg
 
인테리어유리 시장의 변화는 과거 단순히 유리를 자르고 끼우고 하는 하던 부분에서 이제는 안전과 디자인, 기능까지 복합적인 가공제품을 요구하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테리어 유리 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법제도와 맞물려 안전성을 우선한다는 부분이다. 사람이 닿는 모든 공간에 적용되는 유리는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면서 강화유리의 적용은 기본사양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깨졌을 때 안전성을 더욱 높여주는 접합유리의 수요는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안전을 우선적으로 기능과 디자인을 추가하는 복합기능성 제품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인테리어유리도 일반적인 칼라유리, 무늬유리, 패턴유리, 에칭유리등 단일유리제품이 아닌 강화, 접합등의 접목과 디자인과 색상을 접목하고 표현의 한계를 극복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요구하는 모든 공간적인 인테리어 대응이 가능하다.

무늬칼라유리는 색상과 디자인, 질감까지 그대로 살릴 수 있으며 칼라에칭, 투명칼라유리등 공간에 따라서 사생활보호와 투명도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의 대응이 가능하다. 접합유리의 적용 확대로 접합필름 소재의 다양화를 통해 칼라와 디자인, 인쇄등의 접목시 효과가 높다.
1715664695-97.jpg
 


인테리어접합유리는 소재의 한정 없이 다양한 것을 연출하고 접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요구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단순히 칼라유리, 무늬유리, 사틴유리, 백유리등을 단품을 공급하여 적용하는 것보다 안전성을 높이고 디자인의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접합유리의 접목은 시장에서 인테리어유리를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기본 강화유리와 더불어 강화접합제품으로도 활용성이 높으며 안전성을 더욱 확보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군을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안전유리 외에도 최근 에너지절약형 복층유리의 공급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인테리어유리는 복층으로의 접목으로 시장성을 넓혀 나갈 수 있다.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이 찾는 위주의 제품만을 구비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하며, 유리가 들어가지 못했던 공간에 유리가 들어갈 수 있는 새로운 창출이 이뤄져야 한다. 유리외의 제품으로 대체되는 공간은 유리가 안들어가도 큰 필요성을 못느끼기 때문이지만 유리가 들어갔을 때의 변화를 정확히 인지시켜준다면 유리소재의 적용은 늘어날 수 있다.

 

 

 

 

 


기사출처 : 유리신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