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판유리시장 품질이 경쟁력 좌우

사이버건축박람회 0 97

판유리 가공업계, 철저한 품질관리가 비용절감 핵심

 

 

 

체계적인 관리로 고품질의 하자 개선 필요


1711599585-23.jpg
 
건축시장의 변화는 에너지절약과 안전이 중요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건축물의 핵심 소재로 자리 잡고 있는 판유리도 고기능성유리의 적용을 시작으로 안전성을 확보한 안전유리의 성장까지 보다 높은 품질의 판유리 가공제품을 요구하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 건축용을 중심으로 한 판유리 가공은 자르고 끼우고 붙이는 수준에서 대부분의 유리는 투명유리가 중심이었다. 유리의 종류가 한정적이며 일반유리의 적용이 많을 때는 가공 품질의 기준도 높지 않고 유리에 대한 관심도도 떨어졌다. 하지만 최근 건축물의 변화는 외장에 유리를 적용하고 에너지절약 이슈등으로 인한 고기능성유리 적용의 활성화와 안전을 위한 강화, 접합유리등 안전유리 적용이 보편화되고 있어 그에 따른 품질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있다.

판유리 가공에 있어 가공과정이 늘어날수록 품질에 대한 기준은 점차 세분화되고 까다로워지게 된다. 특히 판유리의 특성상 투명한 유리의 적용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유리 표면에 이물질이나 흠집등이 발생하면 안되고, 잘못된 가공으로 인한 파손등은 업계의 큰 손실로 돌아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판유리시장은 건축의 마감재로 건축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으로 건축경기가 위축되는 시점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양적경쟁을 통한 저단가 시장이 팽배해 있기 때문에 업계의 수익성은 급격하게 약화되어 있는 상황이다.

변화하는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고품질을 요구하고 있으며, 판유리 가공에 있어서도 품질기준을 확립하고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어야만 지속적인 품질을 보장하고 하자발생을 억제할 수 있어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판유리가공시장에 있어 정확한 기준을 갖추고 일원화 된 품질관리 체계를 갖추어야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생산 및 공급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품질은 사람으로부터 시작 - 작업자들 철저한 매뉴얼 숙지 중요  

판유리 가공에 있어 품질기준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작업자들의 유리를 대하는 자세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판유리의 적재, 이송, 재단, 세척, 면 및 홀가공, 복층, 강화, 접합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작업 파트별 작업자들이 유리를 핸들링하고 가공설비를 가동하기 때문에 파트별 세심한 품질기준에 대한 매뉴얼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사소한 실수가 큰 불량요인으로 작용한다.
1711599619-27.jpg
 


판유리제조 산업은 특성상 작업자들의 손을 거치지 않는 무인자동화의 개념으로 운영할 수 없다. 기본적인 유리의 상하차부터 적재, 보관, 이동 가공의 모든 과정은 작업자들에 의해 진행된다. 판유리 가공에서의 품질은 작업잗의 숙련도에서 나온다는 생각을 아직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가공에 있어 작업자의 오랜경험은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이는 과거 수작업중심의 유리 가공 시장에서 효과가 컸다.

고기능성유리인 로이유리를 포함하여 안전유리, 특수유리등 적용되는 유리의 기능은 다양화되고 가공은 점차 까다로워지는 시점에서 작업자의 숙련도에만 의지해서는 체계적인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 품질의 기준도 더욱 까다로워지고 가공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과거 일반 투명유리가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로이유리를 중심으로 한 코팅유리의 적용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유리를 다루고 관리하는 모든 방식에서의 품질관리가 중요한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고기능성 코팅유리의 적용이 늘어나면서 판유리 가공도 품질에 대한 이슈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과거 일반유리는 정확한 재단 및 세척등의 과정만 거치면 일반적인 관리만 해줘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코팅유리는 코팅면이 손상됐을 시 불량의 발생 비율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1711599640-2.jpg
 
판유리 가공시장의 변화도 과거 단일가공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종합가공의 복합연계가공형태를 띄고 있다. 면가공, 복층가공, 강화가공등의 전문이 아닌, 단일 가공공장에서 원스톱으로 연계하여 모든 가공이 다 이루어지는 종합가공시스템으로의 변화는 더욱 품질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을 높이고 있으며, 작업자들의 품질에 대한 마인드가 중요한 시점이 되고 있다.

품질은 작업자들의 마인드에서 나오는 것은 철저한 확인과 관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소한 부분에서의 품질하자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숙련된 작업자들도 자신만의 익숙한 방식이 있고 고집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체계를 잘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특히 불량에 대해서는 항상 발생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이 문제다. 불량이 발생하면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이 이뤄져야 하는데 작업자들의 숙련도에만 의지하면 개선이 쉽지 않다. 판유리 가공현장도 점점 숙련된 작업자들이 줄어들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들에 많은 부분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과정에서 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가공시 고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업의 전과정과 더불어 작업 파트별로 정확한 품질관리 매뉴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세세한 부분도 매뉴얼로 만들어 놓고 작업자들은 수시로 매뉴얼을 숙지하여 정확한 품질관리를 실시하고 품질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매뉴얼의 중요성은 비단 품질에만 있는 것이 아닌 전체 작업공정에서의 안전도 지켜줄 수 있기 때문에 부주의로 발생하는 사고도 방지할 수 있다.

매뉴얼과 더불어 정확한 의사소통의 체계를 갖추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며, 모든 가공과정에서 사람의 손이 닿는 부분을 최소화하는 것도 품질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다. 가공설비 및 장비, 장치등의 발전은 유리를 다루는데 있어 보다 안전하고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시장으로의 변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가공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구축


1711599662-4.jpg
 
판유리 가공에서의 품질을 높이고 하자를 줄이는 개선의 중요한 부분은 전체 가공시스템의 자동화를 중심으로 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판유리 가공산업의 변화는 과거 인력중심의 산업에서 자동화산업의 발전을 통한 기계를 중심으로 한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구축이 중요한 부분으로 변하고 있다. 과거 사람이 수작업으로 유리를 자리고 이동하고 기계에 넣고 작업하던 부분이 이제는 자동화시스템에 대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공현장 상황에 맞춘 최적의 자동화시스템을 갖추고 작업자들이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핵심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단일 가공일 때는 단순히 기계 하나만 컨트롤 하고 가공 속도등이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판유리 가공은 단순가공에서 그치지 않고 전체가공이 연결되어 하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공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품질과 효율성이 달라진다.

모든 가공에 있어서는 전자동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유리한 부분이지만 가공현장에 따라 자동화설비의 운영이 다르기 때문에 현장에 맞는 최적의 가공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1711599682-66.jpg
 
코팅유리인 로이유리를 가공하기 위한 로이용 세척기 및 재단기, 로이강화에 특화를 이룬 강화유리생산라인, 후판용 가공시스템과 정밀가공을 위한 CNC면취라인, 워터젯생산설비등 유리가공에 있어 까다로운 품질기준을 요구하고 있어 생산설비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설비의 도입에 있어 주력 가공품에 맞는 맞춤형 생산설비의 도입이 중요한 부분이며, 품질을 높이기 위해 각 가공파트별 최상의 가공규정을 확립하고 설비의 도입과 작업자들의 투입이 이뤄져야 한다.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구축은 투입 인력을 감축시키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품질을 높이는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생산시스템의 변화는 단순히 가공설비의 자동화에만 극한 되면 안된다. 자동화와 함께 정확한 프로그램이 정립되어 품질에 대한 데이터를 도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공파트별 가공제품의 정확한 상태를 체크하고 기록할 수 있는 부분은 품질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이 가능하게 해주며, 소비자들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작업자들도 품질에 대한 매뉴얼에 맞춰 움직이고 정확한 기록과 함께 작업동선을 최소화하여 안전하게 작업이 이뤄진다면 생산성은 향상되고 품질과 더불어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유리의 이송에서부터 재단과 세척, 면취, 복층, 강화, 접합에 이르기 까지 가공의 전과정이 하나로 연결되어 물흐르듯 이동할 수 있는 공정의 개선은 품질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방법이 된다. 각 파트별 기계 및 장비에 대한 정확한 관리와 가공시 제품의 확인절차, 높은 품질 기준을 확보하는 것이 품질을 높이고 불량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품질의 개선은 자동화기계가 해주는 것이 아닌 작업자의 마인드과 정확한 생산시스템, 그에 따른 데이터를 관리하는 부분에서 나온다. 속도가 중요한 것이 아닌 전체의 흐름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시스템화가 필요한 부분이다.

 

 


기사출처 : 유리신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