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PVC창호 유통시장, 불황속 정부 정책에서 돌파구 찾는다!

사이버건축박람회 0 60

빌라,오피스텔 등 소형 주택 공급 확대 및 그린리모델링 시장 변화 예고

 

 

 

1710390757-19.jpg
 
최근 몇 년간 국내 PVC창호 유통시장은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주택 매매거래량 감소와 금리 인상, 전세사기 사건 등 악재가 겹치면서 시장이 크게 위축된 상황이다. 지난해 11월에는 PVC창호 유통시장 한 축을 담당했던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마저 종료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정부에서 빌라 및 오피스텔 등 비아파트 공급 확대 정책과 그린리모델링 제도에 변화를 줄 것으로 밝혀 침체에 빠진 PVC창호 유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년간 주택 매매거래량 집계 이후 최저 수준, 금리 인상, 전세사기까지 악재 겹쳐 
 
국내 PVC창호 시장은 크게 신축 아파트를 건설하는 건설사를 상대로 한 특판시장과 빌라 등 소형주택, 이사 및 유지 보수 등 개보수를 포함한 유통시장으로 나뉜다. 보통 건축 및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되면 신규 건축시장 및 이사 물량이 증가해 유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국내 PVC창호 유통시장은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주택 매매거래량 감소와 금리 인상, 전세사기 사건 등 악재가 겹치면서 시장이 크게 위축된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PVC원료 레진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긴 했지만 2021년 이후 급등한 원재료 가격, 인건비, 운임비 등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수익성까지 악화돼 현재 업계가 매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1710390779-96.jpg
 


PVC창호 유통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는 주택 매매거래량은 지난 2022년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한데 이어 지난해에도 전국 주택 매매거래량이 555,054건으로 전년 동기 508,790건 대비 9.1% 증가했지만 9월을 기점으로 다시 거래량이 줄기 시작한 이후 올해 1월까지 이러한 흐림이 이어지고 있다. 주택 매매거래량 장기 년평균 거래량이 약 95만건 정도인 걸 감안하면 지난 2년간 거래량이 역대 최저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인걸 알 수 있다.

이중 아파트 거래량은 411,81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9% 증가했지만 아파트 외 빌라 및 연립, 다세대, 다가구 주택 등은 143,242건으로 31.9% 감소해 비아파트 거래가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한 걸 알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빌라와 다세대 및 다가구주택, 오피스텔 등 비아파트 소형 주택 시장은 전세사기, 투자수익성 악화 등의 이유로 선호도가 떨어지면서 인허가 건수와 착공이 감소해 PVC창호 유통시장을 위축을 더욱 부추기는 분위기이다.

1710390840-66.jpg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2월 누계 인허가는 388,891호로 전년 동기 대비 2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아파트는 342,291호로 전년 동기 대비 20.0% 감소, 비아파트는 46,600호로 전년 동기 대비 50.5% 감소했으며 착공은 209,351호로 전년 동기 대비 45.4% 감소하였다. 아파트는 170,114호로 전년 동기 대비 43.1% 감소, 비아파트는 39,237호로 전년 동기 대비 53.5% 감소하였다. 준공은 316,415호로 전년 동기 대비 23.5% 감소하였다.아파트는 255,028호로 전년 동기 대비 21.1% 감소, 비아파트는 61,387호로 전년 동기 대비 32.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인허가와 착공, 준공 모두 비아파트 감소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 따라, PVC창호 유통시장의 올해 전망도 밝지 않다. 최근 원재료 가격 안정화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 침체 및 고금리에 기인한 수요 위축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주택 시장은 건축비 증가, 금리 인상 영향으로 신축 분양 시장의 침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개보수 시장은 주택 거래량 회복이 안 돼 시장을 위협하는 불확실한 요소가 아직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1710390862-36.jpg
 


업계 관계자는 “PVC창호 유통시장은 건설 및 부동산경기에 큰 영향을 받는다. 지난 2년간 주택 거래가 감소하고 건설경기 상황이 좋지 못한 가운데 내수 위축 및 소비심리 저하 등 수요기반의 불안요인까지 더해 주택경기의 불확실성이 높아 PVC창호 유통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다”며 “올해까지는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정부에서 건설경기 부양정책을 내놓고 있어 올해 하반기부터 조금 반등하기 시작해 내년에는 좀 더 시장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시장 상황에서 국내 주요 PVC창호 기업들은 올해 유통시장 공략 활성화를 위해 최근 정부가 발표한 비아파트 소형주택 공급 활성화 정책에 맞춰 대리점 역량 강화를 통해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대응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과 동시에 창호 개보수 시장에서는 완성창 대응력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주요 업체들은 완성창 창호 공동구매 행사 대리점 모집을 늘리고 전시장 및 온라인 등에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좁히며 전시장 외 대리점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유통 커버리지를 확대하면서 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유통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제품력 강화와 고객 접점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인테리어 시장 성장에 맞춰 창호 교체는 물론 인테리어 상담부터 설계, 주문, 결제까지 한 번에 이뤄지는 플랫폼 등을 지원하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빌라 및 오피스텔 등 비아파트 주택 공급 확대, 유통시장 훈풍 불까

1710390877-34.jpg
 
PVC창호 유통시장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빌라와 오피스텔 등 비아파트 소형 주택 시장은 지난해 주택경기침체, 전세사기 여파로 큰 타격을 입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국에서 분양이 계획된 오피스텔은 6,907실로 작년 분양 실적 16,344실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지난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서울의 연립·다세대주택 착공 물량은 전년 동기 15,606가구 대비 약 70% 감소한 4,223가구로 나타났다. 건축허가를 받아도 공사를 늦추는 현장도 많은 상황으로 2022년 1~11월 전국 연립·다세대주택 인허가 물량은 42,803가구에 달했지만, 지난해 준공 물량은 30,660가구에 그쳤다.

이 같은 상황에 정부는 지난 1월 10일, 다변화되는 도심 주거수요에 부응한 비아파트 소형 주택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 등에 적용되는 세대수, 방설치 제한 등의 건축·입지규제를 완화하고 기금융자 확대 등 건설자금 지원을 추진함과 동시에 신축 소형주택 공급시 세부담을 완화한다고 밝혀 얼어붙은 PVC창호 유통시장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비아파트 공급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면 소형 주택의 구입부담을 낮추기 위해 종부세, 양도세, 취득세에서 소형 신축 주택의 주택수 제외를 추진하고, 임차인 보호가 강화된 등록임대주택으로 활용하기 위해 단기 등록임대를 도입, 기업형 임대도 활성화시킬 계획이며 올해 1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준공된 전용면적 60㎡ 이하 다가구주택·아파트가 아닌 공동주택·도생·주거용 오피스텔 등을 최초 구입시 취득세·양도세·종부세 산정 시 주택수에서 제외키로 했다.
1710390906-70.jpg
 


더불어, 비아파트 도시형생활주택의 토지이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세대수 제한을 폐지하고, 방 설치 제한 규제도 풀고 공유차량 주차면수 설치 시 주차장 기준을 완화시켰으며 그동안 오피스텔에 금지돼 있던 발코니 설치를 전면 허용한다고 밝혔다. 중심상업지역에 도시형생활주택을 건설하는 경우 주상복합이 아닌 주택을 100%로 공급하는 것도 허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소규모 정비 및 도심복합사업도 신속하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반 정비사업이 불가능한 지역도 소규모 정비사업 소규모재건축, 소규모재개발, 가로주택정비, 자율주택 정비를 도심복합사업으로 신속 추진가능토록 진입장벽을 완화해 속도 제고, 사업성 개선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변화 예고한 그린리모델링 제도, 창호 개보수 시장에 미칠 영향은

PVC창호 유통시장은 노후 주택 창호 개보수 시장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창호 개보수 시장은 노후 주택 및 주택 건설경기, 주택 매매거래량, 신혼 및 이사, 살면서 고치는 수요, 가계 부채 수준과 연관성을 갖고 있다. 2010년대 초중반 이후 본격 형성된 창호 개보수 시장은 2014년 시행된 정부의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과 함께 성장했다.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은 아파트나 단독주택 등 민간건축물의 에너지성능 개선을 위한 공사를 할 때 공사비 금융대출을 알선하고 이자의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으로 최대 3%까지 이자를 최장 5년 동안 지원한다.

1710390933-49.jpg
 
하지만, 지난해 11월부터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사업이 종료됨에 따라 창호 개보수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업계에서는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이 노후 주택 창호 교체를 통한 에너지절감, 건물유지비용의 효율화와 주거의 질 개선은 물론, 소비자를 상대로 노후된 창호 교체의 중요성 인지도 상승 역할과 창호업계 유통시장 활성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장점도 많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업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더 발전된 지원제도가 하루 빨리 선보이길 바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해 ·11월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을 종료하면서 올해 새로운 방식의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 종료는 실적 부진과 금리 인상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토안전관리원 그린리모델링창조센터에 따르면 민간이자지원사업 실적은 2014년 제도시행 첫해 55,702건을 시작으로 2021년 152,568건까지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건축자재 시장이 본격적으로 하락세로 전환되던 2022년 90,344건으로 약 40% 대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중단과 별개로 서울시는 창호, 단열재, 조명 교체 등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공사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는 '2024년 건물에너지효율화(BRP) 융자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해보다 융자지원 규모를 80억원 증액해 300억원으로 확대했다. 지원 대상은 사용승인일이 10년을 경과한 서울 소재 주택을 대상으로 고단열 창호 설치비에 대해 최장 8년간 분할 상환이 가능한 무이자 대출을 지원한다.

주요 PVC창호 기업들은 정부의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 중단과 관련해 BRP 융자사업을 통해 이자를 지원하는 서울시외의 지역에서는 카드사와 협업해 이자를 지원해주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호 교체 그린리모델링 시장에 참여하는 업계 관계자는 “우리 회사 같은 경우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이 직접적인 큰 영향을 주었다기 보다, 마케팅적인 요소와 소비자에게 노후 주택 창호 교체 홍보 창구로 큰 역할을 해줬다”며 “이자지원사업이 종료돼 아쉽지만 보다 접근성 높은 그린리모델링 지원 정책이 제시돼 현재 얼어붙은 창호 개보수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았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말했다.

 

 

 


기사출처 : 월간창호기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