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정부의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활성화에 기대감 높아진 창호업계

사이버건축박람회 0 492


공공 및 민간건축물 제로에너지건축 시대 앞당기는 정책 잇따라

 

고성능 창호와 기능성 코팅유리, BIPV 수요 확대에 긍정적

1664331057-4.jpg

지난 10여 년간 국내 창호업계에서 고효율 창호기술개발과 투자를 활발히 진행, 고성능 창호시스템의 상용화에 노력하면서 제로에너지건축물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다.

업계의 창호기술 고도화는 건물에너지절감을 실현시키며 제로에너지건축시대를 여는데 가장 큰 공헌을 했다는 평가다. 한국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2017년 10건에 불과했던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건수는 2018년 30건, 2019년 40건에서 2020년 507건, 2021년 1103건으로 급증하는 추세이다. 업계 기술발전에 맞춰 정부 정책도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면서 제로에너지건축물 도입 움직임이 더욱 빨라졌다.

정부는 지난 2017년 1월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성능 수준을 규정하고, 확산하기 위해 인증제를 도입하고 제로에너지건축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는 건축물의 5대 에너지인 냉방·난방·급탕·조명·환기를 정량적으로 평가해 건물 에너지성능을 인증하는 제도로 에너지자립률에 따라 최저 5등급에서 최고 1등급까지 총 5개 등급을 부여한다.

국토교통부는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를 위해 2020년 공공부문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민간부문까지 확산하는 내용을 담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로드맵’을 발표한바 있다. 이에 따라 공공건축물 연면적 1,000㎡ 이상에 대해 시행됐던 제로 에너지건축물 인증 의무화를 2023년부터는 연면적 500㎡ 이상 공공건축물과 30세대 이상 공공 분양·임대 공동주택으로 확대한다. 특히 공공 공동주택의 경우 2025년 본격적인 민간부문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에 앞서 공공 중소규모 건축물과 공동주택에 선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의무화 일정을 2023년으로 앞당겨 시행한다.
 

1664331099-38.jpg

이번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의무 대상 변경 사항을 반영한 ‘녹색 건축물 조성 지원법 시행령’ 개정안은 내년 1월부터 건축허가 및 사업계획승인을 신청하는 경우 적용될 예정이다. 더불어 대형병원과 학교, 도서관 등 공공건축물의 녹색건축물 전환 기준이 강화되고 인증 절차가 간소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개선 기준 개정안을 지난 7월 행정예고하고 8월 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선안에 따르면 녹색건축물 전환 인정기준이 기존 에너지효율인증 3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향되고 1차 에너지소요량 절감량 기준이 20%에서 30%로 높아진다. 또 건축물의 에너지성능 개선과정에서 제로에너지건축물 및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등을 취득한 경우 별도의 현장 조사 없이 바로 녹색건축물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절차도 간소화된다.

아울러 지역구분은 신축건축물 허가 시 단열을 위해 구분하는 지역기준과 일치시켜 신축부터 기축까지 건물에 요구되는 단열기준을 동일하게 통일한다. 서울시도 지난 7월 2050년까지 서울시 녹색건축 정책 비전과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제2차 녹색건축물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2차 조성계획에는 2023년부터 신축 민간 건축물에 제로에너지 건축물 의무화에 나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규모 신축에 우선 적용하고 점차 소규모 건축물까지 확대해 나가고 공공기관은 제로에너지건축물에 우선 입주하게 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고성능 창호 및 유리, 건물일체형태양광시스템(BIPV) 관심 높아져

지난 2012년 창호등급제 시행에 따른 업계 기술발전으로 최근 출시되고 있는 창호제품은 태풍과 한파에도 잘 견디는 안전한 성능은 물론 뛰어난 전망 확보까지 품질이 상향 평준화됐다. 창문과 현관문, 유리까지 고성능 제품 개발은 이미 완료된 상태이다. 문제는 시장 형성이었는데 정부의 건물에너지절감 정책 강화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고성능 창호시장이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활성화로 더욱 활기를 띌 것으로 보고 있다.

1664331119-37.jpg



창호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7년 제로에너지건축물의 적용 및 확산하고자하는 정부 정책에 따라 업계에서는 건설사, 관공서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기술 지원 활동을 전개하며 제로에너지건축 시장을 공략해 왔다”라며 “여기에 올해 제로에너지건축물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업계 기대감은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고성능 창호시장은 LX하우시스, KCC, 현대L&C, KCC글라스, 금호석유화학, 이건창호 등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일부 중소업체들도 차별화된 시스템창호 및 시스템도어 사업을 강화하면서 시장 대응력을 높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창호업체들은 창호등급제 이후 품질이 상향평준화 된 시장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기반으로 새로운 창호의 품격과 기준을 제시하는 프리미엄 하이엔드 창호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재건축, 재개발 시장은 물론 제로에너지건축물활성화로 부가가치 높은 고성능 창호 제품이 더욱 주목받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1664331147-76.jpg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에 따라 판유리업계의 더블로이유리 신제품 출시도 활발하다. KCC글라스는 최근 초고단열 더블로이유리 컬리넌을 선보였다. 컬리넌 시리즈는 세계 최고의 단열 성능을 구현한 더블로이유리 제품으로 26mm 복층유리 기준 열관류율 0.97W/㎡K 더블로이유리 제품 중 최고 수준을 자랑 한다.

또 코팅막의 성능을 가늠하는 LSG계수도 더블로이유리 제품 중 세계 최고수준인 2.25다. 높은 단열성능은 유지하면서도 밝은 실내연출이 가능하다. 한글라스도 최근 그레이색상의 더블로이유리 3종 ‘Real Grey Series’를 출시했다. 리얼 그레이시리즈는 총 3가지 제품으로 Cool Grey 색상 SKG149II, Classic Grey색상 SKG144II, 그리고 Dark Grey색상 SKG139I 로 구성됐다. 리얼 그레이 시리즈는 28mm 복층유리 기준 열관류율 1.0W/㎡K로 강화된 단열법규 및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만족하며 태양열취득률(SHGC)값이 0.3미만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기준 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한글라스는 지난해 순수 국내기술로 세계 최고 성능의 트리플로이유리 XTN145II를 출시하기도 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 정책에 건물일체형태양광시스템(BIPV)시장 규모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추정 국내 BIPV 시장규모는 2020년 1,298억원, 2021년 약 2000억원, 올해 약 50%이상 3,000억원 규모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BIPV는 창호업계와 관련 건축 외장재로 사용되고 있는 복합패널과 스팬드럴 부분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에 맞춰 컬러 BIPV 업체와 창호 및 커튼월 업체와의 협업 사례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BIPV시장에서는 (주)옥토끼이미징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옥토끼이미징이 공급하는 컬러 BIPV 솔라리안은 최고의 효율을 자랑한다. 솔라리안은 플라즈마 증착 코팅 컬러 유리를 모듈에 적용, 30여 가지 이상의 색상을 구현해 다양한 외관 디자인이 가능하다. 얇고 투명한 세라믹 층으로 돼 햇빛이나 험한 기상조건에 도 불구하고 변색이 없어 원래의 색상을 유지할 수 있다.

(주)옥토끼이미징은 최근 공장 확장 이전을 통해 창호업체와의 협업을 강화하면서 컬러 BIPV의 적용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독일 CIGS 기술을 도입한 아반시스코리아 역시 이질감 없는 미려한 디자인과 높은 효율에 건축마감재 역할까지 하는 독일 아반시스(AVANCIS)사의 SKALA를 공급하며 컬러 BIPV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구진이 창호지처럼 붙이거나 유리를 대체할 수 있는 투광형 태양전지 기술도 개발했다. 연구진은 소재 전면의 투광도를 높이기 위해 수㎛ 크기까지 에칭이 가능한 레이저 공정을 적용해 육안으로는 구분이 어려운 크기로 불투명한 박막소재를 제거하고 광투과가 가능한 미세 패턴을 균일하게 형성했다. 이렇게 에칭된 태양전지는 광발전성능 저하가 없는 투광형 태양전지로, 창호에 사용 중인 유리를 태양전지로 대체하거나 기존 유리에 태양전지를 추가하는 등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제로에너지건축물 확대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도

한편,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제도 보완 등 계속 노력하고 있으나 민간부문 확대를 위해서는 보다 더 현실적인 추가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꾸준히 제시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제로에너지건축물 민간 건축물 활성화가 더딘 것과 관련 비용 문제를 가장 큰 요소로 꼽는다. 현재 인센티브는 주로 용적률 완화 같은 식으로 적용된다. 정부가 인센티브를 무조건 제공할 수 없기에 제로에너지건축물 관련해서 민간보다는 예산을 받아서 짓는 공공건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보통 상가, 오피스빌딩 등 비주거용 건물을 제로에너지건축물로 건설하면 공사비용이 30~40%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계비를 빼고도 인증 등급에 따라 건축 비용은 대폭 늘어난다. 단순히 건축비뿐 아니라 에너지 관련 설비를 설치할 부지 확보 등 보이지 않는 추가 비용도 든다. 이처럼 일반 건물에 비해 초기 비용이 너무 많이 투입되다 보니 투자비 회수 기간이 길어 민간에서 적용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향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센티브의 등급별 차이를 확 대하고 민간건축물의 제로에너지건축 지원을 위해 저금리 대출ㆍ이자 지원 등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며 아울러 제로에너지건축 비용을 낮추기 위해 기술 개발 및 상용화될 수 있도록 관련 산업에 대한 지원 정책 마련이 요구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기사출처 : 유리신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