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자동 중문, 편의성 앞세워 현관중문 시장에서 영향력 높여가

사이버건축박람회 0 1,675
업체명
전화번호
031-358-2789
담당자
관리자
휴대폰
홈페이지
http://www.jlns.kr
이메일
jlns2789@daum.net


 

 

자동 중문 인기에 상부 엔진 박스 슬림화 및 소음 문제 개선 등 기술개발도 활기

 

 

 

 

1625020587-53.jpg

현관중문 시장이 성장하면서 중문 제품의 기술도 향상돼 프레임의 슬림화, 공간 활용을 높인 중문 스윙 및 폴딩 등 다양한 중문 제품이 공급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편의성을 향상시킨 자동 중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체 현관중문 시장에서 자동 중문의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기존 자동 중문과는 차별화된 자동 중문의 디자인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개발도 활기를 띄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현관중문 시장에서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킨 아이템으로 자동 중문의 인기가 높다. 자동 중문은 외부에서 안으로 들어올 때 센서 감지 또는 터치패드를 통해 자동으로 문을 열어주며 안에서 밖으로 나갈 때 터치패드를 통해 문이 열리는 편리함으로 최근 현관중문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품목이다. 

자동 중문은 업체 난립과 저단가 경쟁으로 수익성이 낮아진 중문 업체들의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중문으로 차별화를 이루기 쉽지 않은 상황에 중문 업체 입장에서 자동 중문이 수동 중문에 비해 수익성이 조금이라도 낫기 때문에 자동 중문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자동 기능을 더해 편의성을 높여주는 자동 중문에 소비자들이 호응도 높다. 실제로 자동 중문을 사용해보거나 자동 중문의 편리성을 한번이라도 접한 소비자는 수동 중문을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용자 만족도가 높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동 중문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이 하락하긴 했지만 자동 중문이 일반 중문보다 부가가치가 높다. 제품과 브랜드 별로 다르지만 보통 수동 제품에 약 40만원 가량을 추가하면 자동 기능을 더한 중문을 선택할 수 있는데 소비자들이 편의성 확대를 위해 자동 중문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추세이다.”라고 말했다.    

자동 중문은 2016년경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시작이 형성된 이후 현대자동문, 코르텍, 부림테크, 태성자동문, 명성아이지 등 자동문 구동장치를 공급하는 업체들의 기술발전 노력이 시장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 중문의 적용 확대는 중문시장에서 자동 중문 성장의 한계로 지적되던 전기 배선의 시공문제를 업계에서 많이 개선시킨 점이 시장 확대의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라며 “자동 중문은 전기 배선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동안 전기를 다를 줄 아는 시공자가 많지 않았고 중문 시공자들도 작업을 꺼려했다. 하지만 2019년경부터 본격적으로 자동 중문 업체들이 시공 편의성을 향상시킨 자동 중문을 선보이면서 시공문제와 관련된 부정적인 요소들이 현재는 많이 개선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자동 중문은 한 단계 더 기술이 진보하고 있다. 편의성 향상으로 자동 중문 적용이 확대되고는 있지만 아파트와 같은 주거용 건물에 적용됐을 때 엔진 소음문제와 슬라이딩 힘의 조절 문제가 보다 개선돼야 한다는 소비자 의견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미관을 위해 상부 엔진박스 슬림화와 현관 간접등 센서 호환, 터치패드 디자인 업그레이드 등이 기술개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문이 보편화되면서 특판시장에서 일부 대형건설사의 경우 차별화된 중문 적용을 위해 상부 엔진 박스를 슬림화시킨 제품과 모터 성능을 개선한 제품 등 보다 업그레이드된 자동 중문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차별화된 기술 앞세워 업그레이드 된 자동 중문 개발 중 
 

1625020615-88.jpg

자동문 및 반자동문 하드웨어 전문 기업 코르텍은 자기 부상 방식의 ‘마그레브(Maglev) 자동문’개발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코르텍의 마그레브 자동문은 벨트대신 마찰이 없는 비접촉 구동방식을 적용해 소음이 적고 기존 자동문의 벨트 인장력에 따른 품질 간섭문제와 주기적으로 장력을 조정해 유지관리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을 개선시켰다. 

여기에 휴대폰 앱(App)으로 속도 및 열림방향을 간단히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특히 기존 자동 중문 보다 상부 엔진 박스를 슬림화 시킨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보통 자동 중문에 적용되는 상부 엔진 박스 높이가 120㎜ 가량이라면 코르텍의 마그레브 자동문은 80㎜ 수준으로 사이즈를 획기적으로 줄여 주거용 3연동 및 원슬라이딩 등 슬라이딩 중문에 적용할 경우 보다 미려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다.

코르텍은 ‘부착형 자동 슬라이딩도어 엔진’도 공급하고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수동문에 부착해 자동문으로 전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가 직접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설치가 간편하다. 일반적인 자동문과 같이 스위치를 사용하여 도어를 오픈할 수 있고, 스위치 없이 손으로도 도어를 가볍게 오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필요한 경우 외장 스위치로 도어를 지속적으로 열어둘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기본사양의 내장 안전센서로 출입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625020639-40.jpg

자동 중문 시장 확대에 큰 역할을 담당했던 현대자동문은 ‘하부레일 없는 자동 중문’을 선보이고 있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 중문을 판매한 이후 지난해까지 매해 60% 가량 성장하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 높은 대형업체와의 협업도 강화하면서 제품 판로를 확대시키고 있다. 현대자동문의 특허기술 ‘하부레일 없는 자동 중문’은 문짝을 열고 닫을 때 문지방 마찰에 따른 소음이 발생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폐 성능을 자랑한다. 하부레일이 없기 때문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어 오작동 할 수 있는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제품으로 유지 및 보수의 용이성까지 확보해 인기를 모으고 있다. 
 

1625020681-13.jpg

부림테크는 자동 중문 브랜드 ‘매너스’로 소비자를 상대로 한 B2C시장에서 마케팅 및 영업력을 활성화시키고 있으며 업계를 상대로도 중문업체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자동 중문용 모터 콘트롤러를 병행 공급하고 있다. 매너스 자동 중문은 기본 공구만으로 설치와 시공이 가능하며 맞춤형 설계와 제작으로 현장작업을 간소화시킨 점이 특징이다. 덮개부, 도어마감부가 있어 간단한 탈착, 체결 방식으로 깔끔한 마무리 작업이 가능하며 천장부에 모헤어 처리를 해 기밀성, 방풍효과가 우수하다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 중문을 선보인 태성자동문 역시 중문 업체를 중심으로 인테리어 업체 등에게 모터와 컨트롤러, 센서 등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중문 프레임까지 세트로 함께 공급하며 전체 매출에서 자동 중문 포지션을 꾸준히 높여가고 있다.
이처럼 그동안은 기존 자동문 업체들이 자동 중문 개발을 주도해 왔지만 최근에는 기술역량이 있는 중문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자동 중문을 개발하는 경우도 높아지고 있다.    

1625020701-73.jpg



중문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는 티에스도어는 자체 기술개발 연구팀에서 차별화된 자동 중문 개발을 마무리하고 곧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티에스도어의 자동 중문 신제품은 상부 엔진박스의 높이를 기존 제품보다 획기적으로 줄인 제품으로 성능과 디자인 모두를 개선한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형건설사를 상대로 특판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세한프레시전 역시 고성능 모터를 적용해 소음 개선은 물론 슬라이딩 되는 속도를 미세하게 컨트롤하면서 상부 엔진박스를 슬힘화 시킨 천정매립형 자동 중문을 개발하고 있다. 세한프레시전은 자동 중문 센서가 현관 간접등과 호환시키고 터치패드의 디자인 완성도를 높여 차별화된 자동 중문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기사출처 : 월간창호기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