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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500억원 추산, 국내 루버(Louver)시장 규모

사이버건축박람회 0 2,402
업체명
전화번호
031-358-2789
담당자
관리자
휴대폰
홈페이지
http://www.jlns.kr
이메일
jlns2789@daum.net


 

 

생산업체의 상표화로 독자적인 브랜드화 필요,그리고 이에 걸맞는 시장개척 절실 

 

 

글. ㈜유일라이트메탈 제공 T.(031)941-7868
구성. 월간 창과문 편집부

루버는?
루버는 주택건설촉진법 제38조 2항 및 공동주택관리령 제5조 제3항 규정에 의해 에어컨실외기를 외부에 슬러브나 앵글을 제작해서
만들어 돌출되어 적용하던 방식을 실내에 실외기기실을 별도로 만들어 안전 및 미관성 저해되었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건축시 시스템
루버로 변경하여 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다.생산업체별로 다양한 제품타입이 개발되고 있는 루버는 당사의경우, 설치 및 시공이 매우 용이하며 매립형으로 마감이 한층 수월하게 개발되고 있다. 또한 파손의 염려가 적고 부드러운 개폐를 유지하며, 특히 무게를 경량화해 기본적인 개별동작과 그룹개폐, 연동개폐가 모두 가능한 특징이 있다. 적용부위는 에어컨 실외기실은 물론 주차장, 보일러실, 공장환기, 공조실 등 어느 곳이나 설치가 가능하다.

일반루버와 시스템루버의 특징에 대해.
일반루버는 45도 경사각이 있는 고정갤러리를 명칭하며 시스템루버가 개발되기 전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시스템루버란 경사각 15도 간격으로손잡이로 환기날개(그릴)를 움직여 오픈시켜주는 제품을 명칭하며 일반루버 대비 각도조절이 자유로워 공기순환의 양과 방향 등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일반루버제품을 크게 대체했다.하지만 당사에서는 시스템루버 뿐만 아니라 일반루버를 기존 피스가공을 통해 조립하던 방식을 오사이 체결방식으로 개발, 생산함으로써 공정과 생산량을 대폭 증대시켰다.‘그릴창’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정도로 일정부분 창문의 역할도 대신하게 되는데,여름철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열어두었다가(실외기실방열기의 더운 바람을 외부로 자연순환) 겨울철 에어컨을 사용하지않을 때는 날개(그릴)를 닫아 외부의 찬공기를 차단한다.


국내 주요 생산업체와 시장규모 및 현황.
국내 주요 루버 생산업체는 당사 ㈜유일라이트메탈을 비롯해(주)다산월드, ㈜나우, ㈜제일캐노피대신알루텍, (주)TJ테크 , ㈜디에스
시스템, (주)삼정알테크 등이다. 이들 업체를 중심으로 한 연간 루버시장 규모는 추산컨대 약 450억~500억 정도라고 보여진다. 그리고 이들 업체를 중심으로 한 연간 루버제품의 생산량은 약 25만~30만세대정도라고 판단되며, 국내 주요 메이저 건설사 및 중소건설사의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다세대주택 등을 비롯해 호텔, 리조트, 공장,학교, 발전소, 기타 관공서까지 합치면 더욱 많은 시장규모와 생산량을 나타낸다.
일부 업체에서는 AL과 PVC 소재로 제품소재를 차별화하고, 루버에 태양광장치를 부착하거나 전동장치를 부착해 시장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루버는 단종(금속창호전문건설업체)을 통한 수주나 조달청 물량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최근 건설사에서는 루버를 연간단가 형태로 직접계약을 해서 진행하는 추세다. 따라서 업체가 경쟁력이 없으면 일감을 수주하기 힘든 구조로 가고 있으며, 연간단가로 진행하면서 제품단가 또한 치열한 경쟁 때문에 갈수록 바닥을 치고 있다. 수요물량 또한 건설사를 통해 수주되지 않으면 고정물량을 확보해 가기가 힘이 든다.
일반적으로 루버는 창호수요에 포함되어 수주되는 형태로서 그수요비중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 시스템루버 등으로 제품성능이 차별화하고 있으나 건설사 중심으로 움직이다 보니 자기 브랜드화가 약하고 시장성장성에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일반창호처럼 루버제품 또한 자사만의 상표로 독자적인 브랜드화가 필요하며, 이에 걸맞는 시장개척이 절실하다고 보여진다. 한편, 루버는 단종을 통한 건설사와 조달청 물량 대비 일반유통물량도 있다. 당사의 경우, 건설사 대비 일반유통의 수요 포지션은 건설사(70%), 일반유통(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당사에서는 오는 4/4분기부터 신제품(특허제품)의 양산으로 수익성이 높아짐은 물론 틈새시장의 공략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내구성, 미관향상, 기능성을 중심으로 제품품질 크게 향상
1990년대 후반 아파트 건설물량에 처음 접목되었던 시스템루버는 이후 한국주택토지공사(LH)의 설계반영과 주거건축물의 입면변화, 아파트 발코니 확장 합법화, 효과적인 환기시스템 구축 기류와 맞물려 매년 지속적인 증가세를나타냈다.
초창기엔 주상복합이나 오피스텔 등 고층 건물의 에어컨 실외기의 환기와 겨울철 동파방지를 위해 설치되기 시작하다가 점차 아파트 실외기실에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수주량이 늘어났다. 특히 지난 2005년 발코니 확장 합법화는 아파트의 미관 향상을 위해 시스템 루버가 큰 폭으로 성장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이에따라 초기 관공서 건축 물량위주로 적용되었던 데서 이후 현재까지 일반 건설사의 대규모 아파트, 주상복합, 상가용 건물과 중소규모의 오피스텔, 펜션, 빌라, 전원주택단지, 다세대 다가구 등에까지 활발하게 접목되고 있다.개발 초창기에는 주로 알루미늄 소재에 고정식, 수동식이었던 제품의 형태도 감지센서, 아답터 및 케이블로 구성된 자동형으로 개발되고 있고, 빛 열 바람 등 강도를 세분화해 조절할 수 있는 그야말로 시스템적인 성격을 띈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다.소재도 단열성능을 내세운 PVC제품이 출시되었으며, 적용부위나 적용 건물별로 원활한 환기 채광 피난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개형, 양개형, 분할형, 피난대비용 등으로 개발하여 시판되고 있다. 제품품질은 내구성, 미관향상,
기능성을 중심으로 진화해 조립구조 개선을 통한 루버 날개(그릴)의 이탈 방지, 기밀성능 강화, 내풍압 성능 향상, 결로현상 방지, 빗물 및 결로의 실내 유입 방지, 개폐 통기성 향상, 정교한 디자인 연출 등으로 우수한 R&D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소재 및 색상의 시스템 루버가 생산돼 기존의 목적뿐만 아니라 블라인드, 커튼처럼 실내 인테리어
의 포인트로 활용되고 있고, 태양광이나 전동(자동)기능 등 건축물의 에너지 향상과 편리성향상을 위해 루버를 이용
한 다양한 솔루션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가격에 치우친 시장경쟁으로 골머리, 수익성 개선 위해 경영체제 개선 시도
그러나 시스템 루버 전문업계의 제품개발 및 품질확보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면에서는 제품품질보다는 가격에 치우친 시장경쟁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원자재 비중이 절반이상인 경영구조의 특수성과 제품 개발이나 품질이 개선될 경우 가격 상승이 돼야 하지만 업체간 수주경쟁으로 제 가격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 루버와 창호를 분리발주했던 과거 관행과는 달리 금속창호전문건설업체나 대형창호업체가 건설사로부터 루버까지 일괄적으로 수주하게 되면서 시스템 루버 전문 업체의 위상이나 경쟁력이 저하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하지만 시스템 루버 업계에서는 탄탄한 기술력으로 제품개발과 품질확보에 노력하는 한편, 시판영업에 비중을 강화하고 독자적인 시공팀을 운영함으로써 건설물량을 직접 수주하여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또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제작공정 및 생산체제에 변화를 두어 대량생산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향후 시장판도변화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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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출처 : 월간창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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