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방충망, 생활밀착형 제품으로 진화하며 적용 범위 넓혀가

사이버건축박람회 0 938
업체명
전화번호
031-358-2789
담당자
관리자
휴대폰
홈페이지
http://www.jlns.kr
이메일
jlns2789@daum.net


다양한 공간 설치 목적에 적합한 기능성 방충망 제품군 확대

 

 

 

건축시장 변화에 방충망도 인테리어 기능 더한 부가가치 높인 제품 출시 활기  

 

1657761141-20.jpg
방충망은 지난 2010년대 초중반 이후 기능성을 겸비한 제품으로 진화하며 적용 분야도 기존 창문에서 폴딩도어 및 시스템루버, 캠핑카 등 더욱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건축시장 트렌드 변화에 맞춰 생활밀착형 제품으로 변모하며 유명인을 모델로 활용하는 마케팅 사례도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10여년간 방충망의 브랜드화를 이끌며 가파르게 성장했던 방범?안전 방충망 시장은 업체 증가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주름 방충망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테리어 시장으로 확장...캠핑카·썬룸 등 적용 범위도 다양해져

벌레 차단을 목적으로 창호에 설치됐던 방충망이 미세먼지 및 빗물 차단, 항균, 발수, 방범·안전 등 소비자의 주거시설 설치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 기능성 방충망 시장 확대로 소비자와 밀접한 생활밀착형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방충망은 소재와 기능 목적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시장규모를 정확한 금액으로 환산하기 힘들지만 어느 정도 추정은 할 수 있다. 통계청 자료를 근거로 주거용 시장만 살펴보면 2020년 기준 우리나라의 총 가구수는 약 2,100만가구로 총 주택수 1,813만호 중 이중 아파트가 62.3%를 차지한다. 여기에 한집 당 방충망 수량을 5개에서 10개 정도로 환산하면 대략적인 시장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보통 30평 규모의 아파트에 적용되는 방충망 수는 약 10개 정도이다.
1657761281-32.jpg


알루미늄 소재나 화이바글라스 같은 일반적인 방충망 단가로 봤을 때 금액이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지만 지난 몇 년간 부가가치 높은 기능성 방충망 출시와 노후주택 증가로 인해 방충망을 교체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과거 대부분 주거 공간 창호에 한정됐던 방충망의 적용 범위도 더욱 확대되면서 시장규모는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1기 신도시 개발후 30여년이 지나면서 국내 건축물 노후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창호 교체의 경우 방충망까지 같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고 방충망 부식으로 인해 방충망만 교체하는 물량도 꽤 된다”라며 “더불어 방충망의 적용범위가 시스템루버, 폴딩도어, 현관문 등으로 확장 이후 최근에는 전동스크린, 캠핑카까지 더욱 다양한 공간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방충망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부가가치 높은 프리미엄 방충망 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자연환기 청정망과 아파트 철제 난간대를 대체한 유리난간대 전용 방충망, 전동 방충망 등이 대표적이다.

퍼걸러어닝, 스카이어닝, 썬룸 등의 측면 마감재로 개발된 전동 방충망은 전원주택을 중심으로 주거용 및 상업용, 공업용 건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로 방충망 원단 혹은 PVC특수 원단 등을 적용해 전동 스크린 형태로도 공급되고 있다.
아파트 유리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유리난간 전용 방충망은 아파트 외관 변화와 창호 고급화 트렌드에 부합하는 방충망 수요에 맞춰 출시된 제품으로 최근 재건축·재개발 현장 및 리모델링 시장에서 관심 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창문을 여는 자연환기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자연환기 기능을 강조한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미세먼지 차단망도 기능성 방충망의 대표 제품으로 인정받으며 방충망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프리미엄 방충망들이 출시되면서 최근 부가가치 높은 프리미엄 방충망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방충망 업체들은 기능성 방충망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확대로 방충망이 생활밀착형 제품으로 변모함에 따라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한 온라인과 오픈마켓에서 제품 판매, 국내 건축자재 전문 전시회 참가를 통한 마케팅 활동 등을 통해 국내 주요 창호업체들과 협업하며 방충망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방범·안전 방충망 공급업체 급증, 롤 방충망은 지식산업센터 증가 혜택  

1657761301-42.jpg
방충망 시장이 성장한 만큼 방충망 공급 업체도 대폭 증가해 업체 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방충망 제품이 고기술을 요구하는 제품이 아니고 다수의 업체가 재료를 공급받아 조립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인 낮은 점이 업체들이 쉽게 시장에 참여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방충망 시장의 경쟁심화는 과거 롤 방충망 시장이 가장 대표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스테인리스 방범?안전 방충망 시장에서 업체 간 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00년대 후반 처음 선보인 방범.안전 방충망은 최소 1톤 이상의 무게를 버티며 칼로 자르려 해도 찢어지지 않아 저층 건물의 외부 방범기능과 고층 건물의 영유아 추락사고를 방지해 주는 제품으로 명성을 높였다. 2015년경부터 유통시장은 물론 특판시장 대형건설사에서 방범?안전 방충망을 옵션 품목으로 지정해 시장 확대의 포문을 열었다. 2010년대 중반에는 방충망업계 최초로 제품의 브랜드화를 진행, TV광고 및 홈쇼핑 노출을 통해 방충망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확대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처럼 방충망의 브랜드화를 통해 방충망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던 방범?안전 방충망은 최근 들어 급격한 업체수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방범.안전 방충망과 관련 창호용 망창 KS F 4536 인증을 획득한 업체는 공공조달시장 공략을 위한 업체가 증가하면서 지난 1년간 25개 이상 업체가 증가, 총 60개 이상 업체로 대폭 증가해 업체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방범.안전 방충망 주요 업체로는 대영테크, 대현상공, 고구려시스템, 윈가드, 에이스시스템, 대상테크롤, 제일캐노피, 케이엠테크, 세이프존, 해피안전망, 러브하우징, 창테크, 창문에안전 등이 있다.
1657761327-60.jpg


롤 방충망은 2000년대 초반 시장 형성이후 단기간에 급성장했지만 업체난립으로 인한 단가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돼 많은 업체들이 사라지며 한때 시장이 위축됐었다. 하지만 버튼으로 망의 개폐가 가능한 장점을 바탕으로 내창이나 외창 어디에도 설치가 가능해 프로젝트창과 시스템창호가 적용되는 커튼월 현장에서 많은 적용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지식산업센터 건축이 급증하면서 롤 방충망 시장이 다시 살아나는 양상을 보였다. 롤 방충망 종류는 프로젝트, 케이스먼트, 시스템창호, 시스템루버, 도어 타입 등이 일반적이며 국내 롤 방충망 생산업체는 인트라락, 대상테크롤, 인익스, 삼성테크롤 등 약 18개 업체 이상이며 전체 생산량은 연 평균 120만개 가량으로 파악된다.

주름 방충망, 전원주택 시장 활성화에 적용 확대...현관 방충망으로도 각광  

커튼처럼 열고 싶은 만큼만 열고 닫는 자바라식 주름 방충망은 지난 몇 년간 전원주택 및 폴딩도어와 썬룸 시장이 활성화되는 추세에 맞춰 폴딩도어의 활용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며 방충망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방범·안전 방충망이 전체 방충망 시장 확대에 큰 기여를 했다면 최근에는 주름 방충망이 방충망 시장 확대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약 2015년경부터 본격적으로 공급된 주름 방충망은 독일 및 유럽에 주로 적용됐던 아이템이었지만 국내 업체들이 국내 건축시장 환경에 맞춰 품질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적용 범위를 다양화 시키며 시장규모를 키워왔다.

1657761523-78.jpg
폴딩도어용 주름 방충망은 보통 대형 사이즈로 제작된다. 개폐형태에 따라 양개형과 편개형으로 구분되며 편개형은 3m×5m의 사이즈, 양개형의 경우 세로 3m×15m까지 제작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주름 방충망 시장규모를 약 80억원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주름 방충망은 특유의 장점을 앞세워 폴딩도어외 기존 롤 방충망 적용이 높았던 현관도어는 물론 캠핑카에도 적용을 높여가면서 시장규모는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전원주택과 세컨하우스 열풍에 폴딩도어 및 썬룸에 적용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특별한 기능성을 갖춘 주름 방충망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주름 방충망 시장에는 수입망과 국산망이 함께 공급되고 있으며 주름 방충망 전문 기업은 집앤존 브랜드의 주름 방충망을 공급하는 비웨이브시스템과 초기 주름 방충망 시장 확대에 기여한 씨앤월을 비롯 다인방충망, 홈엔씨, 신우건업 등이 있다. 최근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0년대 중후반 이후 방충망 시장에서 주목받은 미세먼지 차단망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청정망은 자연환기를 강조하며 프리미엄 주거용 시장을 위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나노섬유기술을 바탕으로 한 방진망은 과거 환기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들이 선보이면서 노인복지시설을 비롯 학교 등 공공건물 위주로 적용되는 추세이다.

차별화된 기능성 방충망 공급 통해 방충망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시켜

방충망 관련 국내 주요 업체들의 동향을 살펴보면 주거 및 상업용 특수 방충망 개발.설치 전문기업 (주)비웨이브시스템은 최근 생산공장 확장 및 설비증설을 통해 방충망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초 자사 방충망 브랜드 집앤존의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개그맨 겸 방송인 김태균을 모델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100% 국산원단의 방충망 메시를 적용한 집앤존 주름 방충망은 100% 25메시 국산 원단만을 사용, 월등한 내구성과 촘촘함으로 해충 차단효과가 우수하다. 공인된 기관의 우수한 시험성적서를 보유해 품질 검증을 받으면서 폴딩도어와 썬룸 및 현관도어를 주력으로 전동스크린, 캠핑카까지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1657761554-10.jpg

창호 하드웨어 전문기업 (주)대현상공은 지난 2018년부터 방범?안전 방충망을 공급하고 있다. 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적용이 확대된 이후 수도권 지역까지 공급망을 점차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최근 자체 개발한 하드웨어를 적용해 스테인리스 방범망과 미세촘촘망을 결합한 제품도 판매하고 있으며 방범·안전 방충망 주요 자재를 비롯 모든 부품을 별도 판매한다.

대영테크(주)는 창호업계 오랜 업력의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방충망에 대한 모든 제품을 원스톱 공급하며 차별화된 경쟁력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자응용 특허기술의 방충망 자동화 제작 설비를 도입해 품질 안정화와 함께 약 40% 이상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대영테크(주)는 자체 개발한 방충망 제작 자동화 설비를 타업체에게도 공급한다. 현재 방충망에 자동 기능을 더한 스마트 방충망을 개발 중으로 곧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