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지식인 | 최신정보 | 내집잘짓기 | 최신공법 | 셀프집짓기건설사잡썰 | 라이프 Tip | 건설면허 Tip | 인터뷰 | 건설/건축하자제보 | 자재화물운송업체 | 중장비대여업체 | 건설폐기물처리업체 | 뉴스포커스 | 이달의 인물  | 신제품정보 | 기업탐방

2022년 수원경향하우징페어 - 월간빌더 ‘KTBC 2022 Spring’ 대한민국목조건축빌더연합

사이버건축박람회 0 792
업체명
전화번호
031-358-2789
담당자
관리자
휴대폰
홈페이지
http://www.jlns.kr
이메일
jlns2789@daum.net


건축 건축사·시공사·자재사 참여
‘대한민국 목조건축 상담관’
‘주택정원 가드닝 특별관’ 운영
 

1654738506-81.jpg




지난 5월 26일부터 29일까지 수원메쎄에서 수원경향하우징페어가 열렸다.
경기 남부 최대 건축박람회로 2019년 코로나19 이전에 버금가는 관람객이 방문을 하면서  전시장은 활기를 찾았다. 특히 월간빌더가 주관하는 ‘KTBC 2022’ 팀은 ‘대한민국 목조건축 홍보관’‘ 주택정원 가드닝 특별관’을 운영했다. 전국에서 엄선된 목조주택 설계, 시공사, 자재업체가 참여하여 세미나와 상담을 진행했다.



건축사가 리드하는 건축! 당위성 확인
목조주택 설계전문 건축사사무소 참여

 

1654738633-43.jpg




이번 수원경향하우징페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건축사사무소의 참여이다.
건축은 건축사의 설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된 뜻 깊은 전시회가 되었다. 그 동안 목조건축 설계를 주도해 왔던 호림건축사사무소(세종)/CL건축사사무소(서울 양평)/건축스튜디오 사람(전주)/예일건축사사무소(서울 진주)가 참여하여 목조주택에서의 설계의 중요성과 전문 설계의 차별성에 대해 알렸다.



​주택전문 사진작가, F64 포토 함영인
건축주에게 추억을 설계·시공사에게 기록을
  

 

1654738690-32.jpg




주택전문 사진 함영인 작가(F64 포토)의 참여는 건축주뿐만 아니라 설계 및 시공업체의 큰 관심을 모았다. 건축전문 사진작가를 건축박람회에서 만나는 일은 건축박람회 40년 가까운 역사동안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함 작가는 그 동안 작업해 왔던 전국 유명 건축 포트폴리오를 소개했으며, 건축의 마지막 공정이 사진으로 기록을 남기는 것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많은 건축업체들이 함 작가의 부스를 방문해 사진을 통한 건축 이야기를 나눴으며, 건축주 분들의 주택사진 상담이 이어졌다. 해당 부스를 찾은 관람객은 ‘진짜 필요한 업체가 나와서 너무 감사하다.’고 했다.

​​


목조건축 구조 및 주택검사 연구기관 참여
목조건축의 완전체 완성해


 

1654738749-50.jpg




목조건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는 건축의 시작점인 ‘구조’와 건축의 과정과 유지관리를 위한 ‘주택검사’이다.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부분이면서도 가장 발전하지 못한 영역인 ‘주택구조’부분의 전문가인 전문목인구조진동연구소(김창환 소장)와 주택 시공과정 관리 및 주택하자점검 그리고 주택거래를 위한 주택품질상태까지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BSI 건축과학연구소(김정희 소장)가 참가하여 목조건축의 깊이 있는 상담과 실질적인 포럼으로 관련 전문가 분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그동안 시공사 중심의 주택건축시장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협력이 있어야 건강한 집짓기가 가능하였음을 알리는 자리가 되었다.   


목인구조진동연구소 김창환 소장은 건축박람회 기간 중 26일터 28일까지 3일 동안 건축사와 시공전문가 분들에게 매일 오후2시부터 포럼을 진행했다.


BSI 건축과학연구소 김정희 소장 또한 세미나를 통해 ‘요즘 집은 도대체 왜 그래? 과거에 없던 주택하자 문제들이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강의를 했다. 강의에서 과거의 집에 비해  달라진 요즘 집의 여러 가지 특성들과 그로 이내 발생되는 새로운 하자들을 소개하며 주택 디자인의 변화에 따른 시공의 정교함을 강조했다.


목조주택자재 업체인 ㈜엔에스홈은 최근 내진과 관련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목조주택의 필수 자재인 ‘심슨스트롱타이 Simpson Strong-tie’ 철물과 장마철에 최고의 배수 성능을 발휘하는 투습방수지 ‘하이드로갭 HydroGap’을 소개하였다.  


목조건축자재 가공업체, 홀츠바우착한나무집
국내최초 중목 타이니하우스 선보여


 

1654738786-44.jpg




목조건축의 높이 제한이 사라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목구조 자재 가공회사인 홀츠바우착한나무집이 자체 기술로 직접 설계하고 가공 제작한 국내 최초 ‘중목 타이니하우스’를 출시했다. 지금까지 선보인 이동식 주택과는 다른 원목 소재의 중목주택으로 최고급 자재와 최첨단 목재가공 기술이 적용된 주택으로 내방객 분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

최고급 시스템창호 업체, 유로 레하우
4mm 삼복층 시스템창호 소개해
 

 

1654738836-39.jpg




독일 전통 시스템창호 기업 레하우의 한국공식인증파트너 ㈜유로는 신형 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를 이번 전시회에 출품했다. 또한 4mm로 세 겹을 겹친 3복층유리를 선보였다.


신형 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는 창짝이 창틀을 타고 수평으로 슬라이딩 이동하다가 잠기는 지점에서 창틀이 창짝에 수직으로 밀착됨으로써 우수한 단열, 기밀, 수밀, 방음, 내풍압성능을 나타낸다. 이는 특수 하드웨어의 연동작용으로 가능하며, 최대 4개 지점까지 잠김으로써 위의 성능이 극대화된다.

그리고 3복층유리는,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5mm 유리 세 겹을 사용해 온 제품특성과 달리 4mm 유리 세 겹을 사용함으로써 유리하중을 20% 줄였다. 이는 유리 하중으로 인한 프로파일 하자를 줄였으며 현장작업자의 스트레스를 줄였다. 뿐만 아니라 줄어든 유리 두께만큼 확보된 공간으로 더 높은 에너지성능을 확보했다.

​​

시운조경, 주택정원의 개념 선보여
정원 세미나로 힐링을 선사해


 

1654738888-78.jpg




판교 및 세종 등 고급 주택 정원 전문업체인 시운조경은 정원이 주택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의미를 알렸다. 집 안에서 집 밖으로의 삶의 이동을 통해 더 풍성한 단독주택에서의 온전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정원의 중요성과 그에 맞는 사계절 정원 디자인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세미나를 통해 ‘관리 편한 힐링 정원’을 소개했다.

​​

최고급 정원 관련제품
: 시스템파고라-오스카, 야외창고-뉴하우스, 화덕오븐-패시브톡스


 

1654738955-61.jpg






시스템파고라 국내 최대 공급업체인 오스카는 수동 및 전동 시스템파고라를 소개했다. 시스템파고라는 그 용도가 많이 알려지면서 박람회 기간 동안 문의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 야외 파고라 뿐만 아니라 옥상 정원, 주차장, 수영장까지 활용되고 있다.  


뉴하우스는 정원용품 관리에 필요한 야외창고를 소개했다. 특히, 보급형 신제품 모델을 선보이며 야외창고의 대중화를 선언했다. 남부지역 최고의 영업을 확보하고 있는 뉴하우스는 제품의 홍보뿐만 아니라 전국 대리점 및 설치점 모집에 나섰다. 부산 경남 과 제주도 지역을 넘어 서울 경기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패시브톡스는 풍성한 이야기가 있는 전원주택의 삶을 구현하는 스토리로 관람객을 행복하게 했다. 특히 국내에서 처음 소개되는 화덕 오븐 ‘알가마 ALKAMA’는 과학적인 기능과 소재로 디자인된 제품으로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

수도권 목조주택 전문시공업체 참가
다양한 건축방식과 최첨단 공법 소개해

 

1654738996-54.jpg




월간빌더팀의 목조주택 시공업체의 참여는 건축박람회 내에서도 신선한 의미로 해석이 되고 있다. 올바른 집짓기에 대한 시스템과 철학 등을 알리는 건축주 계몽과 목조건축의 최신 기술에 대한 정보의 공유 성격이 강하다는 평가이다.


나무집협동조합은 올바른 목조주택을 짓고 근로자의 권익과 투명한 집짓기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협동조합으로 설립한 회사이다. 전 조합원이 목수팀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술자 집단으로, 목조건축 검사원 자격증 보유하고 있다.


뉴타임하우징은 고품질 설계와 시공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주택건축 전문기업으로 국내 주택건축문화 정립과 올바른 집짓기를 위해 노력해 온 기업이다. 2012년 자체 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설립하여 높은 설계디자인 품질과 인허가에서부터의 구체적인 적산으로 견적내역서를 제공하여 주택 설계를 특화한 다양한 평면 개발과 더불어 시공현장과 직접 소통,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세심하게 반영한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목조건축협동조합은 제주도 거센 비바람을 이겨내고 제주도에 특화된 목조건축 외길을 걸어온 조합이다. 20년 경력의 조합원들은 제주도에서 가장 최적화된 노하우로 제주도 목조주택을 책임지고 있다.


케이스그룹은 고객맞춤형 고효율 목조주택 설계시공 전문기업이다. 단국대학교 기술지주회사 자회사로 신뢰를 바탕으로 설계부터 시공, 감리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고객맞춤형 고효율 목조주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패널라이징 제작 및 골조 조립 공법의 주택과 목조주택 기초 수평을 위한 최적의 자재 레벨씰을 소개했다. 

 

1654739041-1.jpg






월간빌더 ‘KTBC 2022’팀
대한민국 목조주택 상담관 운영


목조주택 전문 월간지 월간빌더는 전국 최고의 목조주택 연구소 / 설계 / 시공 / 자재 / 가드닝 업체가 KTBC (Korea Timber Builders Council) 팀을 이루어 참석했다. ‘대한민국 목조주택 상담관’ ‘ 주택정원 가드닝 특별관’을 운영하며, 세미나 및 건축 상담을 진행했다. 세미나와 건축 상담은 사전 예약을 통해 접수를 하였으며, 예약한 분들은 약속된 시간 동안 상담 및 교육에 참여하여 전문 상담 서비스를 받았다.


목조주택 세미나는 3일에 걸쳐 총 15회 진행되었다.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시공사 대표와 연구소 임원으로 구성된 강사들은 건축주에게 반드시 필요한 깊이 있는 내용들을 전달했다. 건축주를 중심으로 하는 건축의 핵심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상업적 건축이 아닌 건강한 주택 시장을 만들기 위한 알찬 강의로 진행되었다.


지방에서 올라 온 세미나 참석자는 ‘KTBC 건축박람회 소식을 듣고 일부러 올라왔다며, 지금까지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강의 내용이었다.’며, ‘건축주의 입장에서 올바른 집짓기의 개념을 소개해 주었다’고 평가했다. (강의 내용은 월간빌더 6월호 책자에 정리하여 수록되어 있다.)


주택건축 상담관은 월간빌더가 엄선한 전국 목조주택 설계 및 시공사 일곱 업체가 참석하여 상담을 진행했다. 서울·경기 지역부터 제주도까지 전국 시공지역을 망라하여 건축주가 원하는 시공 지역의 업체와 1:1 매칭으로 상담의 질을 높였다. 상담에 참여한 업체 분들은 ‘계약’보다는 ‘건축주 계몽’에 더 주력하였다. A 시공사 대표는 ‘상담은 건축주의 집과 행복을 위한 마음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라며, ‘진정성이 통하는 분들과 건축을 하는 것이 모두가 행복해지는 방법입니다.’라고 말했다.


<나무집협동조합(용인) 뉴타임하우징(서울 진주)  건축스튜디오사람(전주) 제주목조건축협동조합(제주) 케이스그룹(용인) 호림건축사사무소(세종)  CL건축사사무소(서울 용인) >



월간빌더 김창규 국장은 “건축 산업은 유일하게 건축주만 돈을 내야만 비로소 산업이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설계 시공 자재 등 건축 산업은 오로지 건축주의 집과 행복을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라며, “함께 참여한 업체 분들은 같은 철학으로 현업에서 노력하고 계신 분들로 한 분의 건축주를 위해 귀한 시간을 내어 주셨습니다.”라고 말한다.



강사 및 강의제목
 

1654739959-52.jpg




월간빌더 ‘KTBC 2022’팀
대한민국 목조주택 상담관 운영
 
 

1654739994-1.jpg




이번 수원경향하우징페어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수도권에서 준비한 ‘KTBC 2022’의 프로젝트이다. ‘KTBC 2022’는 ‘Korea Timber Builders Council 2022 Spring’으로, 대한민국 목조건축을 대표하는 공식 브랜드로 2021년부터 광주에서부터 사용되어 왔다. 국내에도 세계와 견줄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를 준비하고자 하는 월간빌더의 의지를 담아 2021년 광주 대구에 이어 2022년에는 수도권 수원에서 개최한 것이다.


본 행사를 준비한 월간빌더 김창규 국장은 ‘목조주택과 목조건축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흐름입니다. 국내에도 건축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라며, ‘KTBC 2022는 대한민국 목조건축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푯대가 되기 위해 뜻을 모아 준 후원사 분들과 함께 성장해 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1654740129-12.jpg




월간빌더가 경향하우징페어와 함께 준비한 ‘대한민국 목조건축 상담관’에는 건축을 준비하는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특히 20부스의 큰 규모로 준비한 세미나장에는 건축을 준비하는 분들과 새로운 공법에 대해 알고자 하는 업계 전문가 분들로 좌석을 가득 메웠다.


건축박람회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진행되는 건축박람회에 좋은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어 의미가 깊다’며, ‘지속적으로 축소만 되던 건축분야가 비약적으로 확대되어 진정한 건축박람회로의 위상을 곧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취재. 김창규 기자

더 자세한 내용은 월간 <창과문> 6월호를 참고하세요

 

 

 

 

 

기사출처 : 월간창과문 

Comments